티스토리 뷰

 

(9 - 14)

9절에 기록된 말씀과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대적을 치러 출진할 때에는 모든 악한 일을 스스로 삼가야 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10 - 13절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가 1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스스로 악한 일을 삼가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진 중에서 행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 진 중에서 행하시는가요? 기록된 그대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적군을, 대적을 이스라엘에게 붙이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이 머무는 진을 거룩히 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대적을 치는 것은 그들이 원해서, 그들의 의지나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셨을 뿐만 아니라, 실행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주신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그 곳의 이방 족속들을 제하고 그들을 멸하는 것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인도하시는 일을 함에 있어서 그들은 거룩을 유지해야 했습니다. 혹, 악한 것, 더러운 것이 그들 가운데 있을 때에, 그들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방법으로 반드시 그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서 그 분의 능력을 삶을 통해 경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무엇이 부족해서 사람을 통해 일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계시는 분이시고, 스스로 모든 일을 하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이와 같은 하나님께서 부족하고 어리석고 우둔한 사람들을 통해서 일하시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순종을 기뻐하시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사람의 입장에서,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은 굉장한 특권이고 축복입니다. 그 일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방법을 통해 거룩을 유지해야 합니다. 율법을 온전히 100% 순종하고, 지키는 방법으로 하나님께서는 거룩을 유지하라고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여기 본문 말씀에서는 부정한 것을 제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여러 구약의 말씀에 부정한 것을 깨끗케 하는 방법이 각각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그대로 순종하고,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인도하시는 일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감당하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진 중에 행하고 계십니다.



이와 같은 말씀을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각각의 성도들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동일하게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 각각에게 그 분의 뜻을 가지고 계십니다. 먼저 부정한 것을, 악한 것을, 죄를 없이 하고 하나님께로 먼저 나오기를 원하십니다. 구약의 여러 부분에서 기록된 방법이 아닌, 신약에서 지금 우리에게 말하고 있는, 거룩하게 되는 새로운 은혜의 방법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다른 길이 없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깨끗함을 입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기에 합당한 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 후에 말씀 안에서 자라갈 때,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신 인도하심과 뜻을 성도들 각각에게 보이십니다. 말씀을 통해 가르치시고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자들이 함께 모여 주님을 섬기는 지역 교회 가운데에도 이 말씀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진 중에 계셨던 것과 같이, 우리 가운데 여전히 거하고 계십니다. 특별히 지역 모임 가운데에도 계십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하게 보시는 것이 바로 교회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적군을 그들에게 붙이시며, 가나안 땅을 그들에게 기업으로 주시는 것과 같이, 지역 모임  가운데서 하나님의 일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시고 행하시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을 주시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아까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 더해지는 것입니다.

또한, 구원 받은 이후에 성도들은 계속해서 거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서 완전한 거룩을 이룰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예수를 구주로 영접한 이후에, 믿는 자들은 말씀을 통해 영적으로 자라가야 하며 주님을 닮는 삶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지역 교회가 거룩함을 유지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모습으로 주님을 섬길 때, 하나님께서는 그 모임을 통해 일하시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