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 전에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기타 행정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서 동사무소 (지금의 주민센터) 를 방문해야 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아니 수 년전부터 직접 센터에 방문해서 행정적인 서류를 발급하는 것보다 훨씬 더 쉽게 문서를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이야 워낙 잘 알고 있지만,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들은 아직까지도 주민센터, 동사무소에 가서 관련 서류를 발급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아주 쉽게, 인터넷으로, 컴퓨터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준비물

 

컴퓨터, 프린터기, 공인인증서, 정부24 회원 ID

 

컴퓨터와 프린터기는 가정에 갖추고만 있다면 문제될 것이 없지만, 공인인증서 같은 경우에는 사전에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본인을 인증해줄 수 있는 인터넷 상에서의 신분증 같은 것인데요, 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절차)

 

먼저 아래와 같이 인터넷 검색 포털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이라고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여러 가지 내용이 나옵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 발급 방법은 크게 온라인신청 / 방문 신청이 있는데요, 방문신청의 경우에는 1통에 400원씩 수수료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요. 그래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온라인 신청을 많이 하는데요, 위 화면 중에서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교부" 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정부24라고 하는 사이트로 자동 링크되어 이동하게 됩니다. 아래는 클릭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왼쪽 위에 정부 24 라고 보이시죠? 예전에는 민원24에서 해당 업무를 처리했는데, 이제는 정부 24라고 하는 사이트에서 관련 내용을 처리한다고 해요. 주민등록표등본 발급 뿐만 아니라, 전입신고, 지방세납세증명 등 대부분의 기능이 민원 24에서 정부 24로 이전되었답니다. (민원24 서비스는 11월 5일부로 종료된다고 해요...)

 

위 화면에서 보는 것처럼,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초본을 발급받을 때는 무료입니다. 아무래도 인건비가 절감되어서 그렇겠죠? 그럼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봅시다.

 

그러면 위와 같이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로 나오면서 회원 신청하기 /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좋은 것은 이미 정부24에 ID가 있어서 회원 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인데요. 그렇지 않더라도 이번 기회에 회원 가입을 해서 회원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비회원 신청하기로 하더라도, 결국에는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해야하거든요.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위해서는 나이스 본인인증은 안되고, 반드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왕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건데, 편리하게 회원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로그인하는 방법을 설명하지는 않을게요. 이미 회원 가입이 되어있다는 전제 하에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실 때, 등록하셨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상단 탭중에서 아이디나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을 할 수도 있는데요. 그 경우에는, 또다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차라리 처음부터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는 편이 더 좋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다시 정부24 메인 화면으로 이동을 하는데요. 그 중에 가운데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 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까 제일 처음에 봤던 화면이 다시 나오죠?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다시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이제 제대로 뭔가 진행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실제 거주하는 곳이 아니라,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해 주십니다. 해당시도와 해당시군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발급형태는 잘 모르시면 "발급" 을 선택하셔도 되고, 꼭 필요한 정보만 발급하겠다, 싶으시면 "선택발급"을 클릭하세요.

 

선택발급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내가 원하는 항목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발급" 을 눌러서 진행하겠습니다.

 

수령방법은 간편하게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으로 하는 것이 좋겠죠? 혹시 집에 프린터가 없다면 등기보통우편이나 일반보통우편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민원신청하기" 를 누르시면? 끝입니다. 정말 간단하죠?

 

최종 화면입니다. 주민등록표등본교부가 완료되었는데요. 처리 완료 아래에 문서출력 이라고 되어있는 버튼을 클릭하시고, "인쇄" 버튼을 누르시면! 드디어 주민등록등본이 발급됩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계시고, 이미 정부24 계정이 있으시다면, 정말 어렵지 않게 등본, 초본을 집에서 온라인으로, 컴퓨터로 출력을 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무료 인터넷 발급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