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무원 정근수당 얼마 (초등교사 중등교사 군인) feat. 금액 지급 대상 시기 정근수당가산금

 

공무원이 받을 수 있는 상여 수당은 총 3종류입니다. 대우공무원수당 / 정근수당(정근수당가산금) / 성과상여금 이 그것인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성과상여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본문 제일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무원 상여 3종 가운데 정근수당(정근수당가산금) 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교사 (초등교사, 중등교사) 모두 공무원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교사 정근수당 역시 공무원 정근수당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1. 정근수당 지급 횟수 + 지급 시기 + 지급 대상

 

공무원 정근수당의 지급 횟수는 1년에 2회 입니다. 구체적인 지급 시기는 1월과 7월에 지급하는데, 지급기준일인 1월 1일과 7월 1일 당일에 공무원의 신분을 보유하고 봉급이 지급되는 공무원 및 교사에 한해 정근수당이 지급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지급 대상자 조건이 있는데요, 1월에 지급되는 정근수당의 경우에는 지급대상기간인 전년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기간 중 1개월 이상 봉급이 지급된 공무원(봉급의 일부가 지급된 공무원 포함)에 한해 지급합니다. 마찬가지로, 7월에 지급되는 정근수당은 해당 연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기간 중 1개월 이상 봉급이 지급된 공무원(봉급의 일부가 지급된 공무원 포함)에게 지급합니다.

 

 

2. 정근수당 지급 금액

 

공무원이나 교사로서 근무한 기간에 따라서 정근수당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기간에 따른 정근수당 지급 금액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무원 정근수당 얼마 (초등교사 중등교사 군인)

 

예를 들어, 정근 수당 지급 기준일로부터 전 6개월을 전부 근무했다면 정근수당액 100% 를 온전히 받을 수 있습니다. 1개월 근무했다면 정근수당 금액의 1/6 을, 3개월 근무했다면 정근수당 금액의 1/2 만큼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근수당의 구체적인 금액은 얼마일까요? 사실, 이것은 호봉에 따라서 다릅니다.

 

공무원 정근수당 얼마 (초등교사 중등교사 군인)

 

1년 미만 근무한 공무원 또는 교사에 대해서는 정근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근무연수 1년 이상 2년 미만에 대해서는 월봉급액의 5%, 근무연수 2년 이상 3년 미만에 대해서는 10%를 지급합니다. 즉, 정근수당 지급액은 호봉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리고 근무연수에 따라서 다릅니다. 보통 10년 이상 근무한 공무원, 교사의 경우에는 월봉급액의 50%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두 차례로 나눠서 받는 정근수당을 합치면 50% + 50% 해서 한 달 본봉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위에서 말하는 월봉급액이란, 1월 1일이나 7월 1일 봉급표상의 월봉급액을 말합니다. 월급명세서를 조회해보시면 본봉이라고 나오는 것을 월봉급액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근무연수에 따른 공무원 또는 교사 월봉급액이 궁금하시다면 본문 제일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3. 구체적인 예시

 

예를 들어, 근무한지 1년 이상 2년 미만인 월 봉급액이 200만원인 교사라면, 정근수당은 200 × 0.05 = 10 만원입니다. 지급 기준일인 1월 1일이나 7월 1일 직전 6개월 근무를 모두 했다면, 10만원을 그대로 받을 수 있으며, 3개월만 근무를 했다면 절반인 5만원만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근무연수가 15년 이상이고 월봉급액이 400만원인 공무원이라면, 정근수당은 400 × 0.5 = 200 만원입니다. 마찬가지로 정근수당 지급기준일 기준으로하는 근무 기간을 비율에 따라 정근수당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근무연수 라고 하는 것의 기준일은 정근수당 지급 기준일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2019년 3월 1일에 임용이 되었다면 2020년 1월 1일 정근수당은 받을 수 없습니다. 근무연수가 1년 미만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2020년 7월 1일의 정근수당은 받을 수 있습니다. 근무연수 1년 이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7월 1일 당일에 공무원의 신분을 보유하고 있고, 직전 6개월 중에 봉급을 조금이라도 지급 받은 공무원에 한해서 정근수당이 지급됩니다.

 

 

4. 정근수당 가산금

 

마지막으로 정근수당 가산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정근수당 가산금은 정근수당과는 다르게 매달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지급액과 지급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무원 정근수당 얼마 (초등교사 중등교사 군인)

 

위 표에서 굉장히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군인을 제외한 교사를 포함한 전체 공무원의 정근수당 가산금은 위 표에서 왼쪽에 나와있는 것과 같습니다. 근무연수 5년 미만까지는 정근수당 가산금이 지급되지 않으며 최소 5년 이상 근무자부터 지급됩니다. 근무 연수가 7년 이상, 10년 이상, 15년 이상, 20년 이상이 될 때마다 금액이 올라갑니다. 비고에 보면 추가가산금이라고 있는데, 근무연수가 20년 이상 25년 미만인 사람에게는 10,000원을 가산하여 지급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근무 연수 20년 이상 공무원의 경우에 정근수당 가산금 월지급액은 110,000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25년 이상인 사람에게는 30,000원을 가산해서 지급한다고 했으므로, 정근수당 가산금은 130,000원이 되겠네요. 

 

군인의 경우에도 기준은 비슷합니다. 다만, 5년 이상 7년 미만 근무자의 경우 가산금이 40,000원이라는 것, 5년 미만 근무자의 경우에도 정근수당이 지급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이상으로 공무원 교사 정근수당과 가산금 금액, 지급 시기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공무원 호봉 수당 관련 포스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2020년 교사 성과급 (교원 성과급) (Feat. 금액, 지급시기, 휴직)

2020 중등교사 호봉표 (유치원 교사, 초등교사 호봉표, feat. 근가호봉)

2020 공무원 호봉표 (급수별, 직무별 feat. 실수령액, 수당)

댓글